[로그인] 세종캠퍼스



   우울 극복하기



 혹시..내가 우울?
 우울 이란?
살다보면...
세상의 모든 일이 무가치하게 느껴지고, 나는 왜 사는지 공허함이 느껴지고 기운이 없어 무기력하게 느껴지고 며칠씩 잠만 자면 좋을 것 같이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이런 상태를 우울이라고들 하지요.

  •  우울한 기분이 계속 지속된다.
  •  무슨 일을 해도 흥미도 없고 즐겁지도 않다.
  •  체중이나 식욕이 갑자기 증가하거나 감소했다.
  •  잠을 못자거나 과다하게 많이 잔다.
  •  안절부절, 피로감, 무가치감, 죄책감이 느껴진다.
  •  집중력, 사고력의 감소와 결정
  •  죽음, 자살에 대한 생각
 가벼운 우울 상태는...
약간의 우울한 기분은 우리가 살면서 종종 경험할 수 있는 것들입니다. 내가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한 일이 실패하거나 사랑하는 사람과의 이병 후에 이런 증상을 경험하는 것은 오히려 자연스러운 모습이지요. 우울은 우리가 흔하게 걸리는 감기처럼 많은 사람들이 경험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우울이 심해지면?
학업이나 직업 활동, 대인관계에까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무기력해져서 수업 출석도 겨우
하는 등 최소한의 활동만을 하게 되고, 심한 경우 이런 활동도 포기하게 되고, 대인관계가 단절되게 됩니다.

  •  이러한 늪에서 무가치감과 무력감, 허무감에 휩싸여 자살에 대한 생각을 하게 되고 실제로
         자살시도를 하게 되는 것이 우울의 또 다른 무서운 모습입니다.
 우울 왜 생길까?
  •  상실이나 실패를 의미하는 특별한 사건
     우울은 가족의 죽음, 질병, 사랑하는 사람과의 이별, 실연, 입시나 시험에서의 실패, 심한 스트레스 등의 사건에 의해서 생길 수 있습니다.

  •  마음에 쌓인 '화난 감정'이 자신에게 향할 때
     가족관계, 대인관계 속에서 쌓인 화, 분노같은 감정이 직접 발산되지 못하고 자기 자신에게 향해져 자기비하, 비난, 죄책감을 느끼게되어 자신을 처벌하려는 성향이 우울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부정적인 사고의 증가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사건을 부정적이고 비관적인 의미로 과장하고 왜곡하기 때문에 우울이 유발된다고 합니다. 우울한 사람들은 생활 속에서 일어나는 부정적인 사건을 자기 자신의 잘못으로 돌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부정적인 사건들을 자신이 통제하거나 변화시킬 수 없다는 무력감에서 우울상태가 생길 수 있습니다.

  •  그밖에 뇌의 기능적 손상이나 호르몬 분비의 이상 등이 우울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우울 어떻게 극복하지?
  •  우울은 극복할 수 있다!
     우울해지면 우울 상태에서 빠져나오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생각을 갖기 쉽습니다. 하지만, 우울을 극복할 수 있다는 동기는 가장 기본적이면서 가장 중요한 극복의 요소입니다.

  •  생활 패턴을 바꾸자.
     질~질 쳐지는 음악, 눈물 펑펑 나오는 소설을 붙잡고 있으면서 스스로 우울의 구덩이를 파고 있지는 않나요? 즐거움이나 여유를 얻을 수 있는 새로운 일과 생각을 찾아봅시다.

  •  혼자 있는 시간을 줄이자.
     누구든 좋습니다. 함꼐 있으면 편하고 즐거워지는 사람과 얘기도 하고 영화도 보고 산책도 해보세요.

  •  부정적인 생각을 그대로 받아들이지 말자.
     <그 친구가 날 싫어하는 것 같아. 아마 친구들 모두 날 안좋아할거야>라는 생각을 <그 친구는 나랑 잘 안맞는 것 같아. 하지만, 내 주변엔 좋은 사람도 많이 있어>로 바꿔보십시오. 부정적인 생각을 긍정적인 생각으로 전환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  너무 어려운 목표 설정이나 과중한 책임감을 갖지 말자.
     큰 업무를 작게 나누어서 우선순위를 설정하고 할 수 있는 만큼만 하세요. 자신에게 너무 큰 것을 기대하지 마십시오. 기대가 크면 실패감만 커지는 법!

  •  기분이 좋아지는 활동에 참가해 보자.
     운동, 영화, 종교, 사회활동 등 어떤 것도 좋지만 너무 무리하거나 즉시 기분이 좋아지지 않는다고 초조해 하지는 마세요. 기분이라는게 하루아침에 좋아지는건 아닙니다.

  •  중요한 결정은 우울이 끝난 후로 잠깐 미루자.
     직업을 바꾼다든지, 결혼, 이혼과 같이 중요한 결정을 할 때는, 당신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는 사람들과 함께 상의하십시오. 우울한 상태가 좋아질 때까지 중요한 결정을 연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  그래도 안되면?
     노력해도 성과가 없고 힘들다면 주위의 도움을 두하십시오. 전문적인 도움을 받고 싶다면 학생상담실에 가서 심리검사나 상담을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