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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발표하기



 프리젠테이션 기량평가
 프리젠테이션을 잘 하려면?
  •  준비하라! 준비하라! 준비하라!
     발표에는 철저한 준비가 가장 중요하다. 청중에게 어떻게 보여지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녹화를 해보는 것도 좋다. 명확한 말투, 명확한 주제, 강조할 말, 맺음말 등 발표에 대한 명확한 개요를 준비하라.

  •  긴장을 풀어라.
     발표할 때에는 누구나 다 긴장이 된다. 충분한 연습, 이완, 호흡, 제스처 등을 통해 긴장을 풀어라.

  •  자연스러운 유머를 활용하라.
     유머를 사용하되 코미디언이 되려고 하지 마라. 유머 혹은 인용말을 언제 사용할지 선택하고 계획한다.

  •  신체/손의 위치를 미리 계획하고 준비하라.
     발표연습을 하는 동안 언제 묘사적인 제스처를 취할 것인지를 파악하고 연습하라.

  •  프리젠테이션시 손의 위치
     손은 신체의 중앙에 놓여져야 한다. 한가지 제스처를 취하고 바로 신체의 중앙으로 원위치시켜라. 팔을 조금만 구부리고 차려 자세를 피하라.
         (손 중앙) → 행동(제스처 자세, 손짓) → 원위치(손을 중앙으로 원위치 시킨다)
    순서로 움직인다.

  •  청중과 눈맞춤
     Eye Contact가 15%이하면 발표자는 냉정하고, 미숙하다는 인상을 준다. 80%이상일 때에는 친근하고, 능숙하다는 인상을 남김.

     청중 개개인과 개인적 연결고리를 만들어라. 한 사람을 선정하여 그를 충분히 길게(5초) 쳐다보아라. 한 문장 혹은 한가지 아이디어를 전달하라. 그 다음에 다른 사람에게 눈을 옮겨라. 대규모 청중을 대상으로 할 경우에는 한 두 명의 청중을 선택하여 그들과 눈을 맞춰라. 청중들은 발표자가 자기 자신과 직접적으로 이야기하고 있다는 인상을 받게 된다.

     사람들은 주로 자신의 왼쪽에 시선을 많이 둔다(심장을 커버하기 위해서). 오른쪽 구석의 청중을 주의깊게 본다.

     앞에 앉은 의욕적인 사람들과 주로 눈맞춤하고, 뒤쪽은 세 번에 한번꼴로 본다.

     예외! 통계수치를 읽을 때에는 자료를 보고 읽어야 신뢰감을 준다.

  •  걸음걸이
     걷는 것을 발표자의 긴장을 이완시켜주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고, 청중의 주의집중에도 도움이 됨.

     한 번에 2~3걸음씩. 좌우 30~45도 각도로 움직여라.

     시각자료 앞에 있는 것은 절대 금물!
 발표불안을 줄이는 방법
  •  발표 장소에 친숙해져라.
     미리 연단과 청중석을 둘러보고 마이크를 사용하여 실제로 말을 해보라.

  •  자료를 철저히 이해한다.
     집중력을 잃었을 때 준비한 자료를 확실히 알고 있으면 제자리를 찾기 쉽다. 발표 자료에 친숙하지 않거나 그것에 불편을 느낀다면 긴장하게 될 것이다.

  •  자료를 읽지 마라.
     발표는 이야기이다. 메모지를 가이드로 활용하고 거기에 너무 많은 것을 적지 마라. 청중과 대화하듯 발표하라.

  •  연습을 충분히 하고 호흡과 이완을 사용하라.

  •  프리젠테이션 장면을 시각화하라.
     연단에 자신있게 걸어나가는 모습을 상상하라. 스스로 성공한 모습을 시각화 할 수 있을 때 성공할 수 있다.

  •  청중들은 발표자가 성공하길 원한다.
     청중들은 발표자가 성공하기를 바라지 절대로 실패하기를 원하지 않는다.

  •  대부분의 청중은 발표자가 심리적으로 매우 불편해한다는 사실에는 별로 관심을 가지고
        있지 않다.

     청중들 눈에는 발표자의 긴장한 모습은 눈에 잘 보이지 않는다. 발표자가 긴장을 고백하지 않으면 그 누구도 눈치채지 못할 것이다.

  •  자료에 초점을 맞추어라.
     발표자 자신이 아닌 자료에 초점을 맞춘다. 프리젠테이션시 긴장을 하는 이유는 자신이나 상황에 집중하기 때문이다. 불안감에 대해 생각하지 말고 메시지와 청중들에게 집중하라.

  •  청중에게 질문한다.
     청중이 이야기하는 동안 심호흡을 하고 잠시 생각할 여유를 갖는다.

  •  경험을 얻어라.
     경험은 확신을 가져온다. 이것은 효과적인 프리젠테이션의 왕도이다. 두렵다고 피하지 말고 계속 도전해보자. 많이 해볼수록 불안은 감소된다.

  •  청중에게 질문한다.
     청중이 이야기하는 동안 심호흡을 하고 잠시 생각할 여유를 갖는다.